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 월세 지원 조건, '4가지 질문'에 답하면 월 20만원 받습니다

by 일상살이 2025. 7. 29.

매달 숨만 쉬어도 나가는 비싼 월세, 사회초년생과 청년들에게는 정말 큰 부담이죠. 정부에서 월 20만원씩, 1년간 최대 240만원의 월세를 지원해 준다는 '청년 월세 특별지원' 소식은 들었지만, '나 같은 사람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신청조차 못 하고 망설이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신이 이 제도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지,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는 '4가지 자가 진단 질문'을 준비했습니다. 복잡한 공고문을 읽을 필요 없이, 이 질문에 답하는 것만으로 나의 자격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을 5분만 읽어보세요. 당신은 더 이상 비싼 월세 앞에서 혼자 끙끙 앓지 않게 될 겁니다. 국가가 주는 든든한 주거비 혜택을 받고, 월세 걱정의 무게를 절반으로 더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① 첫 번째 질문: "나는 만 19세 ~ 34세의 무주택 청년인가?"

가장 기본적인 나이 조건입니다. 신청 연도를 기준으로, 만 19세에서 34세 사이에 해당하는 청년이어야 합니다. 또한, 신청자 본인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이 두 가지는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② 두 번째 질문: "나는 부모님과 따로 사는 독립가구인가?"

이 제도는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하여, 스스로의 힘으로 주거를 해결하는 청년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신청하는 청년 본인이 속한 '청년가구'가 부모님이나 다른 가족과 분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주민등록등본상으로 부모님과 다른 주소지에 거주하며, 실제로 임대차 계약을 맺고 월세를 내는 청년이 대상입니다.

③ 세 번째 질문: "나의 소득은 기준을 충족하는가?"

가장 중요한 소득 조건입니다. 두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청년 본인 소득: 신청하는 청년 1인의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2025년 기준 월 약 134만원)여야 합니다.

원가구 소득: 청년 본인과 부모님을 포함한 '원가구'의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2025년 기준 3인 가구 월 약 471만원)여야 합니다.

내 소득뿐만 아니라, 부모님의 소득도 함께 본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④ 네 번째 질문: "내가 사는 집은 조건을 충족하는가?"

마지막으로, 내가 살고 있는 집에 대한 조건입니다. 보증금 5,000만원 이하이면서, 월세 70만원 이하인 주택에 거주하는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월세가 70만원을 초과하더라도, 보증금의 월세 환산액과 월세액의 합이 90만원 이하라면 신청 가능). 또한, 공공임대주택 등 정부의 다른 주거비 지원을 받고 있다면, 중복해서 지원받을 수는 없습니다.




이제 당신의 자격 조건이 명확하게 보이시나요? 위 네 가지 질문에 모두 '예'라고 답할 수 있다면, 당신은 매달 20만원의 주거비를 지원받을 자격이 충분합니다. 지금 바로 '복지로' 홈페이지나 앱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하세요. 당신의 당연한 권리를 찾고, 주거비 부담을 가볍게 만드시길 바랍니다.